Infra 전반/실전압축지식

[실.압.지]도메인(domain)이란 무엇인가?

faru 2024. 8. 22. 11:14
728x90

[1.짧게 말해서]

필드에서 참 여러의미로 사용되는 단어 이지만,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도메인은 거창한 의미를 지니고 있지 않다. 

도메인은 웹사이트, 이메일 서버, 또는 다른 자원을 식별하는 고유한 이름이다.

일반적으로, 숫자로 이루어진 IP를 대신해 사람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영문, 숫자등의 문자열에 IP를 매핑 시킨것을 의미한다.

 

일상에서는 주로 웹페이지를 찾아가기 위한 주소로 사용한다. 

'tistory.com'을 브라우저 검색창에 입력했을 때, 실제로는 tistory.com에 해당하는 IP값을 웹 브라우저는 찾아가게 되는 것이다. 

 

회사에서는, 내부에서만 사용가능한 Private Domain을 이용하여 특정 API서버와 매핑하여 회사 내의 개발 유관부서에 공유하여 해당 API를 사용하여 개발 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도메인 시스템은 DNS(Domain Name Server)라는 것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즉, 우리가 특정 문자열을 입력하고 브라우저 또는 디바이스에서 해당 문자열에 해당하는 IP 주소를 찾아내는 과정이 DNS를 통해서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간단하게 말하여, 우리가 사용하는 PC 또는 디바이스(핸드폰 등)에는 로컬 DNS라는 것이 있고 로컬 DNS부터 시작하여 해당 도메인과 IP정보를 가지고 있는 DNS 서버를 찾을 때까지 연속적으로 상위 DNS에 질의하며 IP 정보를 확인하게 된다.

 

도메인을 관련 된 특정 자원과 저장하는 것을 레코드(Record)라고 한다. 예를 들어 'example.com'이 특정 IP와 연동되도록 Domain Name Server에 저장해 놓는 항목을 레코드라고 한다.

 

가장 흔하게 쓰는 두가지는 다음과 같다.

 

  • A 레코드: 도메인을 특정 IP 주소(IPv4)로 연결한다. 예를 들어, example.com이 192.0.2.1 IP 주소로 연결되도록 한다.
  • CNAME 레코드: 한 도메인을 다른 도메인으로 연결한다. 예를 들어, blog.example.com이 example.com으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아마 DNS에는 다음과 같이 저장 될 것이다.

Example.com |A| 192.0.2.1

blog.example.com |CNAME| example.com

 

우리가 blog.exmaple.com을 검색할 경우 결과적으로 '192.0.2.1'이라는 IP주소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다.

 

 

[번외]

미팅 중, 위의 도메인과 전혀 다른 의미로 '도메인이 어떻게 되냐?', '제 도메인과 달라서.' '업무 도메인이 같다.' 등의 말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또는 '해당 도메인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라는 말도 자주들 한다.

 

별 의미 없다. 전문 분야 또는 업무 영역등의 말을 어렵게 하는것이다. 

맥락에 맞게 알아 들으면 된다.

원래 IT하는 사람들은 말을 어렵게 하는 것을 좋아하고 즐긴다.

 

728x90